2001년 전국 전통시장의 한 해 매출이 무려 40조원에 달하던 그야말로 시장 전성시대가 열렸었는데요 과거의 영광이 무색하게 현재는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연간 50개정도의 전통시장이 지속적으로 사라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그래서! 왜 우리는, 이 시장들을 지켜야 하며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서민상권 활성화





서민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말이 있듯이, 지역민들끼리 소비와 소득이 알맞게 시행되어야 경제가 살아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시장과 경쟁구도 라고 할 수있는 사기업의 대형마트들은 손님들이 그 곳에서 돈을 주고 물건을 구입하면 그 돈이 지역에서 돌아가지 않고, 본사나 회사로 돌아가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연스러운 소비와 소득의 형태가 계속해서 깨져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정부에서는 이런 악순환적인 상황에 대비하고자 대형마트들에게 격주 단위로 주말에 휴점을 하게 하는등. 여러가지 상황을 조치하고 있지만, 다시 개장일만을 기다렸다가 대형마트를 이용한다고하네요.. 물론 그런 마트들이 편한점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우리지역이 계속해서 죽어가고 있는것도 팩트인데요.


한마디로 그 지역의 지역민들로 구성된 전통시장을 자주 방문해줘야 지역경제가 활성화 된다는것입니다! 




2. 지역대표 관광지 



대구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자리잡은 전통시장이 있죠 바로 '서문시장'! 시장의 전통을 지키고 있으면서도, 공연, 야시장 등으로 전국각지에서 관광객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해마다 매출이 오르고 있는 몇 안되는 전통시장 중 하나인데요! 대형마트들이 흉내낼수 없는 전통시장 특유의 감성으로 전국 관광객을 끌어모으는데 성공을 하였는데요 이 처럼, 전통시장에게 조금만 관심을 주신다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지역을 이끌어 나가는 대표적인 랜드마킹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시장을 제외한 90%이상의 재래시장들은 계속해서 축소되고 있는 상황인데요...가장 우려되는 점은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입니다. 과거, 우리 일상생활속에 같이 스며들던 전통들이 이제는 더 이상 쉽게 접할수 없게되면서.. 전통과 역사에 대한 교육마저 사라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말이 있듯이 교육적 차원으로라도 전통시장의 모습을 계속해서 미래인재들에게 보여주지 못하면..전통은 정말 머지않아 책의 한페이지로 남게 될것입니다.




전통시장 만의 '맛'




알다시피, 전통시장의 음식은 그 어디에서도 흉내낼수 없는 맛을 가지고 있는데요! 인스턴트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에 적응된 현대사회인들에게 어쩌면, 이 과거의 음식들은 힐링 그 이상을 의미를 전달해주는데요.. 


앞서 계속 강조해왔던 '전통' 수천년간 우리나라를 이어왔던 전통이 실제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설문기관에서는 청년들에게 왜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는지 에 대해 묻자 비위생적, 주차공간불편, 가격 등의 이유를 말했는데요.. 물론 과거 전통시장을 생각해보자면, 대형마트와 비교해봤을때 저런 문제점이 조금 더 보였던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10년간 2조원을 투자하면서 전통시장은 그야말로 진화에 진화를 거듭했답니다! 확 바뀐 전통시장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꼭 전통 우리가 지켜냅시다 파이팅!















WRITTEN BY
AnnP

,